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흉통, 오른쪽 왼쪽 번갈아 오 ~처럼
    카테고리 없음 2020. 1. 24. 08:23

    흉통, 오른쪽과 왼쪽의 차이, 큰 의의 없이 앞가슴 또는 앞가슴 속에서 느껴지는 통증, 저림, 조이는 소견 등은 가볍게 소견해서는 안 된다. 물론 골프 스윙을 무리하게 하거나 헬스클럽을 한 뒤 근육통이 생긴 경우는 그리 심각하지 않다. 이 경우의 특징은 특정 방향으로의 근육 움직임이 있을 때나 문제가 되고 있는 늑간근이나 어깨 등 근육의 특정 부위에만 유독 통증이 생기는 특징이 있다.


    >


    이런 근육의 긴장으로 인한 통증은 침이 본인의 물리치료, 핫팩 등을 통해 치료하면 비교적 빨리 개선될 수 있다. 그러나 단순히 이런 체육성 부상으로 통증이 유발되는 것은 아니다. 협심증이 본인의 심근경색과 같은 허혈성 심장질환에 의해서도 전방의 가슴 특정 부위의 통증이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다. 심장질환 때문에 심장관동맥 일부가 막혀 심각한 위험을 초래하는 과정에서 유발된다. 이때 가슴통증이 왼쪽이 본인 오른쪽, 때로는 가운데가 본인 명치에 닿을 때도 있을 것이다. 심장이 왼쪽에 있다고 해도 왼쪽 앞 가슴에만 통증이 본인이 된다고는 할 수 없다. 그리고 왼쪽에 본인을 치고 있는 것은 심각하고, 오른쪽은 그렇게 심각한 상황이 아니다. 방향이 본인 위치와 상관없이 앞 가슴 쪽에서 본인 다른 본인은 통증이 본인의 불쾌감은 반드시 전문의의 진찰과 검사를 통해 확인해야 한다. 이런 심장질환 외에도 폐렴이 본인의 늑막염, 기관지염, 천식, 만성폐쇄성 폐질환 등에 의해서도 얼마든지 발현될 수 있다. 이때는 호흡곤란이 지속적으로 동반되는지 연구할 필요가 있다. 그런데 이런 심장질환이 본인의 폐질환이 전혀 없는데도 통증 본인 불쾌감이 본인 외 본인인 경우도 있다. 그것도 어떤 날은 왼쪽으로 본인 맞고 어떤 날은 오른쪽으로 본인 타격이 있을 것이다. 때로는 옆구리에 가까운 쪽에 본인을, 때로는 명치 방향으로 본인을 치기도 할 것이다. 환자는 자각 증상을 느끼는 부위가 마치 이동해 걷는 것 같다고 호소한다. 그런데 심장이 자기 폐 검사를 다 해도 아무런 이상을 발견하지 못할 것이다. 환자는 마치 꾀병처럼 곤란하다는 하소연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정스토리에는 아무런 원인이 없는데 환자가 꾀병을 부리는 걸까. 그렇지 않다. 이런 경우에는 심장이 본인의 폐 자체에는 이상이 없더라도 자율신경 과민반응으로 인한 과긴장성 반응이 전흉 전반의 늑간근이 본인의 상복부 복직근 등에 자주 나타난다. 그리고 심장이 본인의 폐 조직 자체 괴사 본인의 염증 반응은 없어도 긴장성 반응 때문에 일시적인 통증이 본인조입니다. 등의 증상은 얼마든지 본인 타본이 된다. 자율신경은 자동차로 말하면 액셀과 브레이크 같은 역할을 할 것이다. 심장박동이 호흡의 리듬을 조절하는 것도 자율신경일 것이다. 그런데 평소 적절히 조절하는데 과민반응을 일으키면 심장과 폐, 위본인장 등이 전체 긴장성 신경성 반응이 본인 타본인이 돼버린다.


    >


    그래서 이 순간에 흉통이 왼쪽이 과인 오른쪽, 혹은 좌우를 돌며 과인이 되기도 한다. 이렇게 해서 이런 통증이 아무런 치료도 하지 않았는데도 몇 분에서 몇 십 분 사이에 자율신경과민이 줄어들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신체 증상도 누그러지게 된다. 그런데 또 특정한 유형이 되면 아무 이유 없이 갑자기 증상이 다시 과잉으로 나타나거나 하는 것이 바로 자율신경신체화 반응의 특징입니다. 그렇다면 자율신경은 왜 이렇게 과민해져 몸 곳곳에서 신경성 반응을 일으키는 것일까. 한마디로 스트레스다. 스트레스로 간주될 수 있는 우울 불안 긴장 공포 분노 사고의 과도 등이 전체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런 부정적인 감정이나 과도한 생각 등이 자극되면 자신의 존재가 위험하다는 인식을 가지게 된다. 이 순간 본능적으로 인간의 뇌는 자율신경을 과민하게 하고, 그로 인해 다시 신체의 각 부위가 마치 전투체제를 갖추게 되는 긴장성 반응이 과도하게 나타난다. 많은 사람 앞에서 음악가 발표를 할 때 심장이 뛰는 신체반응이 과민한 것도 같은 원리다. 갑자기 발표를 앞두고 심장병이 든 것은 아니다. 그러나 갑자기 심장은 뛰는 현상이 과민해진다. 이것은 자신이 음악가 발표를 잘못하면 부끄러움이나 불명예 등 여러가지 자기존재가 위험해...한다는 생각에 자극받은 겁니다. ​ 50대 여성 a씨의 예를 보자. 이미 3개월 연속 메이지까지 양측의 흉부 쪽에 열중하게 나쁜 것에 왼쪽 휴은브웅 뭔가 심장의 고동이 있을 때마다 심장이 콕콕 찌르듯 통증을 느낀다.심장 폐 검사는 물론 위내시경까지 했지만 경미한 위염이 있는 것 외에는 아무런 이상도 발견하지 못했다. 내과에서는 위장약 이외에는 할 수 있는 것이 없다고 한다. 그러나 1개월 이상 위염 약을 마셔도 이런 증세는 오히려 심해지고 수면 장애기로라고 줄곧 생각 입의 중국이 근처까지 오자마자 침이 순서다 증세까지 과잉 사람 타과에서 온몸이 무겁게 괴롭다고 호소한다. 정 내용은 아무 원인 없이 이렇게 느릿느릿 온몸이 아플까. 그게 아니야. a씨의 이런 증상은 바로 자율신경의 이상 과민반응이 전신에 과민하다는 것입니다. 왜 그럴까. 아들의 이혼사건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거죠. 며느리를 전적으로 신뢰하고 a 씨는 정말 친절하게 대해준다고 생각했지만 며느리는 위자료를 많이 받기 위해 고의로 이혼소송까지 냈다고 생각했다. 이처럼 며느리에 대한 분노, 이렇게 해서 그런 사건을 아들이 스스로 잘 처리하지 못하자 어머니인 자신이 하인씩 과도하게 변호사를 선이라며 여러 사건을 조사해야 하는 상황에 대한 분노도 컸다. 이렇게 해서 손자 양육권 사건 이후 양육비 지급 등에 대한 것도 아들 대신 자신이 다 처리해 줘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심정적 불안이 지나친 긴장도가 높아진 것입니다.


    >


    이런 마소음적 불쾌감이 해소되지 않아 뇌에 과부하가 생긴 것으로, 이것이 자율신경반응을 통해 왼쪽과 오른쪽을 번갈아 가며 과인타과인은 흉통의 원인이 된 것이었다. 어떤 정세에서는 자율신경이 오른쪽으로 자극했고, 어떤 때는 왼쪽 흉곽 부위의 근육이 과도한 장기를 자극해 자각 증상만 변화할 뿐이었다. 그리고 이러한 신경 변화는 아직 심장이 과인폐 자체에 손상을 준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실제로 이 부위를 검사해 보더라도 정확한 원인을 찾을 수 없었던 것이다. 더 심하게 꾀병과는 거리가 멀다. 이런 증상의 이면에는 a 씨처럼 가족 간 갈등으로 인한 마소음적 고통이 반복돼 온 경우가 많다. 가끔은 직장이 과인의 대인갈등 때문에 가끔은 시험이 과인 진로, 성적불안으로 과인타과의 인기도 합니다. 혹은 퇴직이 과도한 경제적 불안, 미래 불안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가끔 정 내용에 아무런 원인이 없는 것처럼 짜증이 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런 경우에도 아동복 불안이 과잉인 완벽주의적 성격, 회피 성격, 자기통제적 욕구가 강한 성격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들은 겉으로는 큰 사건 사고가 전혀 없는 상황에서도 호불호는 자신이 호불호에게 주어진 주변 정세에 매우 민감하게 신경을 쓰는 것이 하나의 성격적 형태로 매우 오래 굳어진 경우가 많다. 그래서 가끔은 내용이 좋아도 모르게 신경을 쓰고 불안해하다가 신경쇠약적인 측면과 겹쳐 영토에서 몸이 더 이상 견딜 수 없다고 생각하는 순간 평소 기능이 약했던 신체 부위에 갑자기 증상이 과인타과가 되는 경우가 많다.


    >


    이런 경우는 가슴 쪽에서 증상이 나쁘지 않다고 해서 심장이 나쁘지 않아 폐를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자율신경과민을 안정시키는 한약이 효과적이었다. 여기에 이런 증상이 상당 기간 반복됐다면 신경쇠약을 보강하는 한약도 함께 쓰면 된다. 아울러 자신도 눈치채지 못한 불안이 나쁘지 않고 숨겨진 분노를 어떻게 줄이고 나쁘지 않은지도 함께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러다 이젠 무엇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지는 나도 알지만 해결책이 없으면 자포자기하는 일도 많다. 그러나 자신에게 주어진 상황을 또 다른 때에 보면 전혀 해법이 나쁘지 않으면 출법이 없어질 때가 많다. 자신의 '내면의 나쁨을 줄여' 나쁘지 않은 대안적 문재를 찾는 치료자의 도움과 객관적인 시선도 들어볼 필요가 있다. 문/강용혁원장(분당말소음좌한의원)


    >


    >


    >


    ​​


    댓글

Designed by Tistory.